서울-도쿄(나리타) 항공노선 정리
한국발 도쿄행 비행기의 수요는 오사카행보다는 낮지만, 그래도 수많은 저가항공과 국적기들이 집중하고 있는 노선입니다.
LCC(Low-Cost-Carrier)에서는 진에어,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피치항공
FSC(Full-Service-Carrier)에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일본항공, 전일본공수
정기노선만 보더라도(비정기편은 제외) 총 11개의 항공사가 비행기를 보내고 있죠
저도 일본노선을 주로 이용하는편이라, 이중 진에어/제주항공/피치항공/대한항공/일본항공/전일본공수의 한일노선을 탑승해보았네요(...)
일본으로 여행을 가시거나, 일이 생겨서 항공권 티켓을 끊으실때 어느항공사를 선택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자주 보여 한일노선, 그중에서도 서울-도쿄 노선을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1. LCC
1-1. 진에어
1-2. 제주항공
1-3. 티웨이항공
1-4. 이스타항공
1-5. 에어서울
1-6. 피치항공
2. FSC
2-1. 대한항공
2-2. 아시아나항공
2-3. 일본항공
2-4. 전일본공수
2-5. 에티오피안 항공
진에어
진에어의 737-800 기종(HL7556)
진에어는 대한항공에서 100% 출자하여 만든 저비용항공사 입니다. 대다수의 비행기를 대한항공으로부터 공수받았습니다.
모기업 덕분에 국내 LCC중에는 유일하게 보잉사의 777-200ER을 운영하고있습니다.
777-200ER의 경우 ICN-HNL노선과 같이 긴 항속거리를 요구하는 노선이나 ICN-KIX처럼 많은 수요를 요구하는 노선에 투입되는데요,
ICN-NRT노선의 경우 대다수 저비용항공사에서 운영하는 보잉사의 737-800이 투입됩니다.
진에어의 경우
ICN - NRT / LJ201 07:25 - 09:50
ICN - NRT / LJ203 14:25 - 16:55
NRT - ICN / LJ202 10:50 - 13:20
NRT - ICN / LJ204 17:55 - 20:35
이런 시간대로 운항됩니다.
진에어의 장점은 크게 보면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최적의 시간대
위 시간표를 보면, 우선 도쿄로 가는 비행편은 07:25와 14:25에 있습니다.
이른 출발을 원하면 LJ201편을
공항까지의 시간이 걸린다면 LJ203편을 탑승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게 왜 장점이지? 싶을수도 있는데 꽤나 큰 장점이 됩니다.
티웨이항공의 시간대를 예를들면, 얘내는 전부 아침 7시에 출발하는 비행편밖에 없고
에어서울의 경우 10시출발과 5시 출발이라 도착하면 밥먹기도 애매하거든요(...)
나리타에서 돌아올때는 타 항공사들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데, 이유는 오전 10시 55분, 오후 5시 55분 출발만 있는 진에어와 달리
오후 1시 55분 출발이라던가, 아예 저녁인 오후 8시:55분에 돌아오는 비행기도 있기 때문입니다.
2. 무료 위탁 수하물 제공
진에어의 위탁 수하물 규정
이건 꽤나 큰 장점입니다.
'특가'항공권에 무료 위탁수하물을 주는 항공사는 진에어밖에 없기 때문이죠.
어느 항공권을 구매하더라도 15kg까지 위탁 수하물을 무료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캐리어를 가지고 여행하시는 경우 더욱 이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15kg을 넘으시는 경우 초과 수하물에 대해서는
진에어의 초과 수하물 규정
다음과 같이 추가요금이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출국시에는 위탁 수하물의 무게가 13kg였는데 여러가지 물품을 구매하여 귀국시 17.5kg이 나온 경우 추가요금이 6,000원 부과됩니다.
휴대 수하물의 경우에도 제주항공이 10kg까지의 휴대 수하물을 허용하는 반면
진에어의 휴대 수하물 규정
진에어는 12kg까지의 휴대 수하물이 가능합니다.
3. 기내식 제공
일반적으로 다들 저비용항공사~ 하면 좌석간격 좁고 밥도 돈내고 사야하는 항공사라고 생각하지만
진에어에서는 무려 '기내식'을 제공합니다. 일본노선에도요
진에어의 기내식(1)
진에어의 기내식(2)
사진은 제가 지난 2016년 12월에 탑승했던 LJ203노선의 기내식입니다.
대한항공과 연관이 있는 만큼, KAL Catering을 통하여 기내식이 나옵니다.
맛은 그렇게 기대를 안하시는편이 좋지만 일단 나오기는 나옵니다.
위 기내식 이외에도 별도로 기내판매를 통하여 간단한 먹을것을 판매합니다.
이 외에도 진에어의 모든 737-800 비행기는 CAT-IIIa 인가를 받아 악천후 속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합니다. 자세한건 아래의 기사를 참고해주세요.
좌석간격의 경우, 30인치의 간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에어의 좌석(구형 좌석)
진에어의 좌석(신형 좌석)
제주항공
제주항공의 737-800 기종
1. 다양한 시간대
2. 자주 풀리는 특가
거의 대부분, 도쿄행항공권을 성수기에 찾으려고 검색해보면 최저가로 나오는곳이 바로 제주항공입니다.
위 편명 말고도, 성수기에는 특별편명을 달고 추가편성을 운행하기 때문이죠.
다만, 진에어와 달리 제주항공은 특가항공권의 경우 무료 위탁수하물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위탁 수하물이 필요하신 경우 티켓 가격에서 위탁수하물 추가 비용을 포함하여 계산해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왕복 가겨이 20만원 초 혹은 20만원 이하다~ 면 대부분 특가입니다.
이게 공식홈페이지에서 예약할경우에는 제대로 표기가 되는데 여행사를 통해 예약할경우 저 작은 구석에 적혀있는 경우가 많아 제대로 확인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3. 국내 1위 규모
체크인 카운터입니다. 입국/출국 층은 당연히 나뉘지 않습니다.
전철이 다니는 2터미널과도 떨어져 있어, 도보로 약 10~15분을 걸어서 이동하거나 무료 연락버스를 이용해야합니다.
면세점은 형식만 갖추고 있습니다.
제주항공의 구형좌석
좌석간격은 딱 이정도입니다.
사실 다른 저가항공들에 비하면 그렇게 안좋은편은 아닌데... 나리타국제공항 3터미널 이라는 단점이 너무 크게 작용하네요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에어서울
에어서울의 에어버스 A321-200 기종
비교적 최근(2017년 12월)에 인천-나리타 노선을 운항하기 시작한 항공사입니다.
에어부산과 마찬가지로 아시아나항공의 출자를 받아 만들어졌으며, HL7212를 제외한 모든 기종은 아시아나항공으로부터 공수받은 기체입니다.
기본적으로 아시아나항공의 비수요 노선을 떠맡았기 때문에, 도쿄와 오사카를 제외하면 사가공항, 히로시마공항과 같은 비인기노선을 주로 운항합니다.
초기에는 프리미엄 LCC라는 컨셉을 가지고 FSC와 마찬가지로 1인당 위탁수하물 20kg 무료, 전좌석 AVOD 설치 와 같은 서비스들로 홍보를 하였지만, 계속된 적자가 이어지자 위탁수하물의 경우 15kg까지, 새로 들어온 HL7212의 경우 기존 195석 배치가 아닌 220석 배치에 AVOD까지 없음으로 프리미엄 LCC라는 이미지는 버리고 일반적인 LCC처럼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그래도, 에어부산이 당연히 서울에 취항하지 않기 때문에 저가항공중에서는 제일 넓은 좌석간격과 새 비행기들을 보유하고 있는 항공사입니다.
에어서울의 경우
ICN - NRT / RS752 10:00 - 12:20
ICN - NRT / RS754 17:05 - 19:30
NRT - ICN / RS751 13:55 - 16:20
NRT - ICN / RS753 20:25 - 22:50
의 시간대로 운항됩니다.
에어서울의 장점은
1. 넓은 좌석간격
에어서울의 좌석간격
피치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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